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건강

당뇨란? 당뇨 원인

by 부자뚜 2022. 5. 15.
반응형

오늘은 개인적으로 궁금한 당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항상 건강관리는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떤 병이 왜 발생하는지, 해당 병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라서 포스팅할 겸 알아보려고 하니 함께 봐주시면 좋겠다. 오늘은 당뇨! "당뇨를 조심해야 한다" 이런 이야기는 익히 들어왔고, 단거를 많이 먹으면 발생하나? 이 정도만 알고 있는데,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다.

 

 

당뇨란?

 

 

당뇨는 혈액 중의 당분을 세포 내로 흡수해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의 분비 또는 수용에 장애가 발생하여, 혈당치가 높아지는 대사질환이다. 인슐린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당뇨를 1형 당뇨,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어도 수용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2형 당뇨로 칭한다. 두 가지 당뇨는 혈중 포도당 농도(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결과만 동일할 뿐, 발병 메커니즘은 별개의 질환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차이를 보인다. 높아진 혈당은 전신의 혈관과 조직을 손상시켜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보니 1형과 2형이 나눠진다고는 하나, 1.5형 당뇨도 존재한다. 당뇨병을 앓는 환자의 전형적인 특징은 오줌을 많이 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당뇨의 영어가 "오줌이 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도 한다. Diabetes(오줌을 많이 누는) Mellitus(꿀처럼 달콤한) 직역하면 "꿀처럼 달콤한 오줌을 많이 눈다."

 

 

당뇨병은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무섭다.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일어나는 심근경색이나, 돌연사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당뇨 자체가 신체에 고통을 주거나 일상 활동을 어렵게 하는 내외 증상이 없다는 것이 무섭다. 그래서 '소리 없는 살인마'라는 별칭이 있다고도 하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반응형

 

 

당뇨 원인

 

 

그렇다면 당뇨 원인은 어떻게 되는 걸까, 뭐가 문제여서 당뇨가 발생하는 걸까. 알아보자. 당뇨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유전적인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것은 규명되었다고 한다. 또 어느 병과 비슷하듯 비만, 연령, 식생활, 운동부족, 스트레스, 약물 등의 환경적인 요인도 당뇨병을 발생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한 "단것을 많이 먹어 당뇨가 생긴다"는 말은 속설이라고 한다. 당이 높은 것을 계속해서 많이 먹으면 비만으로 이어져 당뇨에 걸릴 위험인자가 될 수 있어, 멀리할 필요는 있으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것이다. 당뇨병 자체가 기본적으로 몸의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다. 인간의 몸은 저혈당이나 고혈당을 모두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올리는 호르몬은 많으나 혈당을 내리는 호르몬은 "인슐린"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인슐린이 작동이 안 되면 큰일이 발생된다.

 

 

  • 1형 당뇨 : 인슐린 자체의 분비가 되지 않음
  • 2형 당뇨 : 인슐린 자체의 분비는 정상보다도 많으나, 세포가 인슐린을 못 받아들이는 인슐린 저항성인 문제

 

3C형 당뇨병도 있다고 하는데, 췌장에서 발생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차성 당뇨병이라고 한다. 

 

아무튼, 당뇨는 검사를 따로 진행하지 않는 이상 티가 나지 않는다. 그렇기에 검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당뇨가 있을 경우에는 생활 습관을 좋은 쪽으로 변화시키면서 비만을 해결하거나 좋은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규칙적인 식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GI 수치가 높고 단순당이 첨가된 음식을 멀리한다.

 

 

미리미리 건강관리를 해서, 나이 먹고서도 건강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