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건강

담 걸리는 이유, 담 증상, 담약? 근육이완제? 소염제?

by 부자뚜 2022.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동을 하다 보면 아니면 생활중에 담 걸리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담은 왜 걸리며 담을 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런 포스팅을 하는 이유도 사실상 오늘 운동하다가 담이 걸려서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포스팅을 하게 될 줄이야!

 

 

담 증상

 

반응형

 

 

썸네일
썸네일

 

저 같은 경우 보통 담이 걸리는 경우는, 두 가지로 나뉘는 듯합니다.

저만의 상황을 작성해 본것이니 단순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전문의를 찾아가세요!

 

1. 잘못 자고 일어났을 때

 

첫 번째 잘못 자고 일어났을 때입니다. 이건 다들 한 번씩 느껴봤을 수도 있는데요. 잠을 자기는 잤으나 일어나 보면 뭔가 한쪽이 쑤시게 되는데요. 저는 주로 목과 승모근 쪽이 그러는 듯합니다.

 

생각해보면 크게 잘못한 것은 없는 듯 하나, 목이 안 돌아간다거나 왼쪽은 볼 수 있는데 오른쪽은 볼 수 없다는 등..

한쪽 목이 뻐근해가지고는 뭉쳐서 이도 저도 안 되는 그 느낌이 있는데요. 그럴 때는 그냥 뭔가 잘못 잤나 보다 생각하게 됩니다!

 

2. 운동을 뭔가 경직된 상태로 했을 때

 

두 번째는 운동을 경직된 상태로 했거나, 뭔가 잘못했을 때 그러는 듯합니다. 오늘도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오른쪽 등이 뭉치는 느낌이 났는데, 목까지 느낌이 와버려서 담이 와버림..

 

현재 그래서 그런지 고개를 도리도리 하는 게 불편하네요!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좀 하면 나아질까 하고 마사지 볼도 해보고 폼롤러도 해봤는데 풀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 방안은 얼마 전에 알게 된 담약을 구매해서 먹었답니다!

 

그리고 파스 로션 같은 것을 뻐근한 부위에 현재 발라준 상태입니다. 이렇게 발라주면 좀 나을까 하고, 낮잠도 자고 그랬네요. 담약이라는 게 있을 줄 몰랐는데, 약국에 가서 담이 와서 그러는데 약 좀 주세요 하면 근육이완제랑 소염진통제를 함께 주시는 듯해요.

 

예전에도 담이 왔을 때, 고생하고 있는데 아는 분이 말씀해주셔서 바로 구매했던.. 그래도 한참 가기는 가더라고요. 제가 운동을 안 쉬어서 그럴지도(?)

 

아니 도대체 담은 왜 생기는지 저도 나름대로 찾아보고 글을 써보겠습니다.

 

 

담 걸리는 이유

 

여기저기 기사와 서칭을 해보니 담 걸리는 이유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외상을 입었을 때 대부분 담이 걸립니다. 또한 거북목 증후군이 주요 원인일 수도 있는데요. 여러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담이 걸리는 부위는 목과 어깨 인데, 해당 부분이 스트레스에 취약한 지점이라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해당 부분에 담이 걸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헬스조선 기사(출처 2021.07.27 헬스조선 기사)에 따르면 이와 같은 통증이 자주 반복되고 심해진다면 '근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원인이 해당 증후군 일 경우에는 마사지나 진통제로는 해결이 어려우며 주사 치료까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담이 오면 경미한 통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근수축이나 근육 약화, 자율신경계 증상이 동반되는 등의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근육, 근막에 통증을 유발하는 통증유발점이 압박을 받게 되면 해당 부위는 물론이고 멀리 떨어진 부위까지 통증이나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이한 게 과도한 운동을 해도 담이 올 수 있으나, 해결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

이래서 운동을 해도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고,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이 필요한 듯합니다. 

 

 

담약

 

저는 담약으로 소염진통제와 근육이완제를 받았습니다! 일단 이전에는 너무 심하면 각 2알씩 먹으라고 하셨는데요.

오늘 간 약국에서는 하나씩 먹으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식후!

 

약은 뭔가 빈속에 먹으면 속쓰린 것 같은..!

 

찾아보니 소염진통제가 하는 역할은 통증을 잡아주며, 염증까지도 잡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제가 생각했던 것과 같이 빈속에 먹었을 때 위가 아플 수 있다는 점이 있다고 하네요.

 

근육이완제는 말그대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번에는 담엔 싹 제품을 받았는데, 오늘은 클라펜 제품을 받았네요! 해당 약은 근육이 이완되고, 조금 나른하고 졸음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모두 약을 먹고서 술은 먹는 것은 안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담 통증이 오래가면 운동할 때도 마찬가지도 일상생활 할때도 여러모로 신경 쓰이는데 어서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여러분 오늘도 안전 득근 하십시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