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준비 시작, 스포츠교육학 공부 기록

by 부자뚜 2023. 3. 14.
반응형

제가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을 따고 싶다고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지난주 주말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 관련 내용들을 블로그에 조금씩 담아보려고 하는데요. 그렇게 작성한 것들을 여기에다가 정리를 해봅니다! 도서관에 생활스포츠지도사 책이 있어서 직접 손으로 쓰면서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또다시 정리해 봅니다. 일단 생활스포츠지도사에는 과목 5개를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역사를 제외하고 아마 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정리!

 

생활스포츠지도사2급-공부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스포츠교육학

 

- 19세기 : 체조중심

- 19세기 후반 ~ 20세기 : 신체를 통한 교육과 놀이

- 1950년대 이후 : 휴먼 무브먼트와 움직임 교육

- 1960년대 이후 : 인간주의 스포츠와 인간주의 체육 교육

- 1970년대 이후 : 놀이교육, 스포츠교육

- 1990년대 이후 : 신체운동학

 

* 스포츠교육 : 광의, 협의

* 실천영역 :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

 

* 학교체육정책의 제도 : 학교체육진흥법, 학생선수 최저학력제, 초등학교 4학년 ~ 고3 최저학력제

 

* 생활체육정책제도 : 국민체육진흥법, 스마일100(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함께, 즐기는)

> 국민체육진흥정책 : 생활 체육 활성화

> 활성화를 위한 기타정책 : 직장체육 진흥정책, 동호인진흥정책, 소외계층진흥정책

 

* 전문체육정책제도 : 국민체육진흥법

> 관련용어 : 전문체육, 선수, 국가대표선수, 운동경기부, 도핑, 경기단체

 

* 체육지도자 : 전문 스포츠지도사 1급, 2급  / 생활스포츠지도사 1급, 2급 / 건강운동관리사 /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1급, 2급 / 유소년 스포츠지도사 / 노인스포츠지도사

 

* 스포츠교육지도자유형 : 체육교육전문가, 스포츠강사, 전문스포츠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

 

* 스포츠강사역할

> 정규체육수업보조, 수업흥미유발, 경험제공, 학교스포츠클럽지도, 전문자/개발자/안내자/보조자등의 역할, 스포츠클럽, 정규수업, 방과 후 체육지도

 

* 체육교사역할

> 학습안내자, 인성지도자, 모델, 조력자

 

* 체육교사자질

1. 전문가의 모습

2. 인간존중하는 모습

3. 깊은 이해심, 사랑&봉사

4. 리더십

5. 다양한 업무능력

 

* 생활스포츠지도사역할

1. 생활체육활동 목표설정

2. 효율적인 지도 기법 개발

3. 생활체육프로그램 개발

4. 생활체육관련 재정관리

5. 생활체육기구 개발, 응용6. 연구활동

 

* 스포츠지도사 자질

1. 의사전달능력2. 투철한사명감3. 활달하고 강인한 성격4. 도덕적 품성5. 칭찬의 미덕6. 공정성

 

* 스포츠교육학습자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학습자상태고려)

1. 기능 수준2. 체격, 체력3. 동기유발 수준4. 인지적 능력5. 감정코칭능력6. 발달 수준

 

*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 구성고려

> 활동시간의 다양화> 학생주도의 자발적 참여유도> 스포츠 인성 함양, 흥미유도> 스포츠문화 체험기회제공

 

* 생활체육프로그램 목표

1.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 운동능력명시2.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체적, 세부적 기술3. 일관된 지침 역할4. 평가도 실시하여, 목표달성여부파악

 

* 프로그램 설계 시, 내용, 예산, 장소/시설, 시간대, 지도자/대상

 

* 전문체육프로그램개발단계

1. 선수에게 필요기술파악2. 선수이해3. 상황분석4. 우선순위결정, 목표설정5. 지도방법선택6. 연습계획 수립

 

* 슐만 7가지 교사지식

1. 내용지식 : 교과 내용에 대한2. 지도방법지식 : 모든 교과에 적용되는3. 내용 교수법지식 : 특정 학생에게 특정 교과4. 교육과정 지식 : 각 학년 발달단계에 적합한 내용과 프로그램5. 교육환경 지식 : 수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6. 학습자, 학습자 특성 지식 :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7. 교육 목적 지식 : 목적, 내용 및 교육 시스템

 

* 메츨러 3가지 교사지식

1. 명제적 지식 : 교사가 구두나 문서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2. 절차적 지식 : 교사가 수업 전, 중, 후 실제 적용할 수 있는3. 상황적 지식 : 교사가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의사 결정, 언제 왜 해야 하는지

 

 

다음주에 계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