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준비, 스포츠교육학 문제풀이 및 정리

by 부자뚜 2023. 3. 19.
반응형

오늘도 도서관에 가서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알고 보니까 과목이 7개가 있는데 필기시험을 볼 때 이 중에서 5개 과목만 선택해서 진행해야 된다고 하는데요. 이제야 어떤 과목을 할까 하고 본 1인, 보니까 역사는 하기 싫고 또 역학이나 생리학 관련 내용들은 어려워 보이는데 이거를 먼저 하냐 마냐를 생각하는 거보다는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저번에 이어서 스포츠교육학 공부를 했습니다. 저번과는 다르게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도서가 아닌 제가 기존에 사놓은 책으로 진행하였음!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준비, 스포츠교육학 문제풀이 및 정리

 

생활스포츠지도사-책

 

제가 예전에 산 책은 이건데 왜 제가 산 가격보다 더 싼 거 같죠? 아무튼 도서관에 있는 책이랑 제가 가지고 있는 책이랑 큰 차이는 아래와 같음

 

- 도서관에 있는 책 : 낙서못함

- 제 책 : 내거니까 낙서해도 됨

 

그래서 도서관에 있는 책으로 할 때는 제가 직접 다 필기를 진행했는데, 오늘은 직접 책에다가 필기해도 상관없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가방에 책 들고 간다고 무겁긴 했지만요. 스포츠교육학이 저번에 하던 거에 이어서 여러 개가 있는데 문제까지 다 풀어서 스포츠교육학 한 바퀴 일단 돌렸네요.

 

예문에듀 책에서 정리한 거 대충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스포츠 강사 재임용 여부 결정 시 보는 것 : 자질, 복무태도, 만족도

- 전문체육 : 선수들이 하는 것

- 생활체육 : 자발적으로 하는 것

 

- 메츨러지식 : 명제적, 절차적, 상황적

 

각각 보다 보니까 은근 암기할 내용이 많고, 외국인 분들이 중간중간 나와서 헷갈림.. 외우기가 어렵네요. 하지만 하려면 반복적으로 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중임!

 

문제풀이
문제풀이

 

 

그리고 내 책으로 스포츠교육학 쪽 한 챕터가 끝나서 도서관에 있는 책을 다시 집어 들었다. 도서관에 있는 책 같은 경우에는 에듀윌에서 나온 책으로 작년 버전임! 작년버전이어도 과목 내용이 바뀌진 않기 때문에 일단 들어서 읽기를 진행하였음. 이런 생각이라면 이전에 새책을 안 사도 됐을 것 같은데 왜 새책을 샀었는지는 의문임.

 

아무튼 저번에 스포츠교육학 안에서 교수모형 들어가기 전에 끝나가지고 교수모형까지 다시 돌렸다. 내 책에서 본 내용이지만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또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조금 다룰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일단 봄

 

- 직접교수모형 : 교사가 리더

- 개별화 지도 모형 : 수업 진도 학습자 결정

- 협동학습모형 : 서로서로 배우기

- 스포츠교육모형 : 열정적 스포츠인성장

- 동료교수모형 : 서로 번갈아 진행

- 탐구수업모형 : 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

- 전술게임모형 : 이해중심 게임지도

-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통합, 전이, 권한위임, 교사 - 학생관계

 

* 아몬드게임유형 : 침범 / 네트, 벽면 / 필드 / 표적

 

 

스포츠교육학 에듀윌에 있는 거 다 보고 나서 문제도 풀었는데, 왜 문제집은 아래에 정답이 다 있는 건지 모르겠지만 손으로 가리면서 풀었다. 은근 또 틀리는데 내 책에서 풀었던 내용들도 조금씩 보이고 비슷하게 틀리는 경향을 보여서 내가 부족한 것들을 대충 체크해놔야 할 것 같음! 오답노트 겸 정리하면 이러함

 

* 휴먼무브먼트 철학 이론적 기반은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 스포츠교육학 1950년대 이후, 체육학의 학문적 위상 정립 운동의 영향을 받아 미국중심으로 체계화

* 도핑은 허용이 아닌 금지목록 > 이 내용은 문제를 제대로 안 봐서 틀림;

* 스포츠비리나 체육계 인권침해 시 관련해서 공개 가능

* 학교 스포츠클럽은 방과 후 체육활동에 취미를 가진 동일학교의 학생 가능

* 메츨러지식!

* 교육모형!

 

 

내가 문제를 풀다가 또 느낀 거는 내가 문제를 제대로 안 읽고 푼다는 점과 메츨러지식과 교육모형에 대해 어려워한다는 점. 체크해 두고 추가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은근 나름 1시간 반 집중해서 했는데 집중력이 딸리긴 하는지 갑자기 머리가 안 돌아가는 느낌이어서 다른 책들도 읽었음!

 

 

오늘도 공부끝

 

반응형

댓글